곰이 좋아하는 나물곰취를 한자로는 ‘곰늪’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곰이 좋아하는 부성귀’라는 뜻이거든요. 겨울 내내 동면을 하던 곰이 봄에 동면에서 깨어나 가장 먼저 찾아먹는 채소라고 해서 그런 이름이 붙었대요!동물이 본능적으로 찾아먹는 식품이라면 사람에게도 당연히 좋을 것이다.곰치나물은 산나물 중에서도 베타카로틴이나 엽산 등 유용한 성분이 많고 특히 치매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씁쓸한 맛도 일품이니 올 봄은 많이 드셔보세요! (웃음)
곰벌레는 어떤 식물이야?주로 해발 천 미터 이상 되는 높은 산속의 습기가 많은 곳에서 군락을 이루어 서식하며, 계속 자라면 키는 2미터 정도까지 되며, 긴 줄기 끝에 납작한 하트 모양의 잎이 3개 달려 있는데, 맨 아래 잎은 잎자루 아랫부분이 줄기를 감싸고 있는 형태입니다.잎 가장자리는 온화한 톱니 모양을 하고 있어 구별하기 쉬우며, 7월~9월경에 잔노란색 꽃이 다발을 이루어 피며, 꽃이 지면 10월경에 열매(씨)가 달립니다. 열매(씨) 끝에는 깃털이 달려 있어 바람에 멀리 날아가 번식합니다.
취나물 중 으뜸가는 취나물은 수리취, 참치, 미역취, 단풍취, 가루취, 개미취, 병풍취, 안장치 등 그 종류가 매우 많아 대개 취나물이라는 공통명으로 불리는데, 취나물만은 따로 제 이름으로 올바르게 불리고 있습니다. 잎이 매우 크고 지방에 따라서는 큰곰치, 큰곰치, 둥근 말굽을 닮았다 하여 말곰치라 부르기도 하는데 특유의 향과 맛이 좋아 조선시대에는 취나물 중에서는 소들치, 참취와 함께 임금님께 진상되었으며 춘궁기에는 구황작물로 허기를 달래는 역할도 하였습니다.
어떤 효능이 있을까?주요 성분으로 비타민 A, B1, B2, B6, C, E, K와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엽산, 칼슘, 칼륨, 아연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1. 치매에 좋은 음식.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 억제, 치매와 동맥경화, 류머티즘을 막아줍니다. 베타카로틴은 엽산, 비타민B와 함께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뇌신경을 보호함으로써 특히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하고 신경질환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엽산은 어떤 작용을 하는가. 치매에 걸리면 대개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 세 가지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한데 엽산은 이런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되는 아미노산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엽산은 치매 유발 위험인자-호모시스테인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2. 항암작용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체내에서 발암물질이 생성되는 것 자체를 막아 암세포의 생성과 증식을 억제하고 암으로 인한 정상체세포의 손상속도를 늦춥니다. 발암물질-벤조피렌 활성을 80% 정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암 중에서도 특히 폐암, 유방암, 간암, 자궁암, 위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3. 기억력 개선 및 인지능력 증진. 엽산과 비타민K는 뇌혈관 속에서 혈전이 생성되는 것을 막고 인지능력, 기억력 등의 뇌 기능을 개선합니다.4. 혈액순환 촉진 및 기침, 천식 증상 완화. 비타민C와 칼륨, 칼슘 등의 복합작용으로 혈액순환 장애와 간질환을 개선하고 폐를 튼튼하게 하며 가래를 줄임으로써 기침, 천식을 완화합니다. 5. 노폐물 배출. 체내 독소와 노폐물, 미세먼지(황사) 또는 체내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6. 항염 및 지혈작용.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염증을 억제하고 출혈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7. 민간요법. 조선시대에 발간된 식물약용지에 따르면 황달, 관절염, 치질, 간염 등에도 민간요법으로 쓰였다고 합니다.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1. 3월~6월쯤 봄에 올라오는 어린잎은 나물로 먹으면 좋습니다. 씁쓸하면서도 뒷맛이 고소해 잃어버린 식욕을 되살려줍니다. 잎을 따서 그대로 된장에 찍어 채소로 먹으면 영양분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2. 장기간 보존하여 먹기 위해서는 살짝 데쳐서 말려두거나 간장, 식초 등으로 절임을 합니다.3. 치매 등 건강을 위해 약으로 먹기 위해서는 봄이나 가을에 채취하여 말린 후 하루에 4~12g 정도를 물에 달여 먹거나 가루를 내어 물과 함께 먹습니다.4. ‘소주 만드는 법’ 곰치잎과 함께 꽃을 따서 적당한 용기에 담은 후 소주를 3배 정도 붓고 2개월 이상 숙성시켜 하루에 2잔 정도 마십니다. 5. 고기와 함께하면 고기를 구울 때 발생하는 발암물질을 제거합니다. 6.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들기름에 살짝 볶아 나물로 버무려주면 최고의 음식 궁합이 된다고 합니다!곰치쌈밥(사진출처:Soo’s House)참고자료 : 치매를 치유하고 뇌를 살리는 약용식물보감(아마존북스), 쿡TV, 한국민족문화대백과(한국학중앙연구원), 아시아엔, 군포시민신문, 강원도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