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브리프 통신망과 전자기기 발전으로 성장하던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모두 증가하면서 전체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숏폼 전문 플랫폼인 틱톡의 등장과 성장으로 숏폼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했다. 대중은 롱폼보다 숏폼을 더 선호했고, 저연령층일수록 숏폼 선호도가 높았다.숏폼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대중이 선호하는 TV 프로그램의 방송 길이 및 실제 시청 시간은 감소했다. 저연령층일수록 TV프로그램 시청시간이 감소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 TV프로그램은 방송시간이 감소하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시장의 성장 정보 통신과 디지털 기기의 발전에 의한 동영상 시청 환경이 향상하는 동영상 시청자와 시청 횟수가 증가,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 앱 월별 순이용자 수(Monthly Active Users, 이하”MAU”)가 2018년 제1분기에 약 3억 5822만명에서 2021년 제4분기에 약 8억 6802만명으로 242%증가했다.유튜브 앱의 MAU는 2019년을 기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온라인 동영상 이용자 증가에 COVID-19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도표 1]유ー뷰ー브아프리의 MAU(iOS, 2018년~2021년)
* 처참: Statista, ‘2018년 1분기부터 2021년 4분기까지 유튜브 앱 월간 활성사용자 수(MAU)’, 2022.2
온라인 동영상 시청 횟수는 2016년 약 1,657억 회에서 2028년 약 1억 5,532억 회로 937% 증가했으며 시청 횟수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도표 2] 온라인 비디오 시청 횟수(2016년~2028년, 추천치)
* OMDIA, ‘온라인 비디오 인텔리전스 데이터베이스’, 2023.10
스마트폰 성능 향상으로 영상 촬영이 편리해지고 업로드되는 영상의 양이 증가하여 분당 유튜브에 업로드된 동영상 시간은 2007년 6시간에서 2022년 500시간으로 증가하였습니다.도표상 분당 유튜브에 업로드된 동영상 시간은 2019년 이후 500시간 이상으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동영상 공급량 둔화가 이어질 것으로 분석된다.[도표 3] 분당 유튜브에 업로드된 동영상 시간(2007년~2022년)
* 처참: Statista, ‘2022년 2월 현재 유튜브에 분당 업로드되는 동영상 시간’, 2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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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표 4] 틱톡 앱 MAU(iOS, 2019년~2021년)[도표 5] 틱톡 사용자 분포 (2023년)
* 처참: Statista, ‘2019년 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전 세계 iOS 경유 TikTok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2022년.2* 처출: Statista, ‘2023년 7월 기준 틱톡 사용자 연령별·성별 분포’, 2023.7
소셜미디어에서 롱폼보다 숏폼을 시청한 사람은 세대별로 Z세대(16세~24세)는 3%p, 밀레니엄세대(25세~38세)는 5%p, X세대(39세~57세)는 13%p, 베이비붐세대(58세~64세)는 19%p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소셜미디어 동영상 시청률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고 베이비붐 세대는 절반 정도는 소셜미디어 롱폼을 시청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동영상 시장에서 고령층의 영향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도표6] 소셜미디어에서 시청한 세대별 동영상 길이 분포도(2021년)
* 처참: Statista, ‘2021년 8월 전 세계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시청된 온라인 비디오 길이(연령별)’, 2022.3
숏폼의 성장과 TV 프로그램 변화 대중의 숏폼 선호도가 증가하고 동영상 시장에서 숏폼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면서 헬스장 전 세계 동영상 마케터의 약 39%가 다양한 형태의 동영상 중 숏폼 투자 수익률(Return On Investment, 이하 ‘ROI’라 한다)이 가장 높다고 답해 숏폼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도표7]투자수익률(ROI)이 높은 동영상 형태입니다.
* 처참: Statista, ‘2022년 6월 현재 전 세계 마케터들의 투자수익률(ROI)이 가장 높은 비디오 포맷’, 2022.6선호하는 TV 프로그램의 길이는 1834세는 30분과 45분, 65세 이상은 1시간을 선호하는 TV 프로그램별로 시청자층에 따라 TV 프로그램의 길이를 차등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도표 8] TV 프로그램 길이에 대한 연령별 선호도(2022년, 미국)* 처참: Statista, “2022.11 미국 일반대중 TV프로그램의 이상적인 길이, 연령별”, 2022.11TV 수요 감소에 따른 TV 프로그램 변화,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이 65세 이상은 2009년 3.5시간 이상, 2022년 4시간 이상으로 시청시간이 증가한 반면 15세~19세는 2009년 2시간 이상에서 2022년 2시간 미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저연령층의 TV 프로그램 시청시간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도표 9]연령대별 1인당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2009년~2022년, 미국)[도표 10]연령대별 주당 평균 TV 및 온라인 동영상 시청시간(2022년, 미국)* Statista, ‘2009년부터 2022년까지 미국의 1인당 TV 시청 시간 평균(연령별)’, 2022년.6* 처출: Statista, ‘2022년 12월 현재 미국 온라인 비디오 및 TV 시청시간 평균’, 2022.12중국 TV 프로그램의 길이는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인 틱톡 출시(2016년 9월 중국 최초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도표11] TV 프로그램의 길이 변화(2018년~2021년, 중국)* Statista, ‘1995년부터 2021년 사이 중국에서 제작된 TV 프로그램의 길이’, 2022.10TV 프로그램 제공사 생존전략 OMDIA에 따르면 숏폼 산업이 성장하고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숏폼과 TV 방송 콘텐츠의 협력 가능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국내에서 숏폼 콘텐츠 제작이 가장 활발한 곳은 유통업계 저연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편의점이나 전자상거래에서는 숏폼 형태의 광고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홈쇼핑 업계에는 숏폼을 통해 제품의 다양성을 높이고 있다.※기아 링·테오”중국의 2021년 쇼트 비디오 산업 발전 분석 보고서는 주요 산업 동향을 드러내”, OMDIA, 2022년 9월 23일 https://omdia.tech.informa.com/OM025783/Chinas-2021-Short-Video-Industry-Development-Analysis-Report-highlights-key-industry-trendsAirnow.2018년 제1분기부터 2021년 제4분기까지 세계의 YouTube앱의 월간 액티브 이용자 수(MAU)(단위:백만명)차트. 2022년 2월 14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252627/youtube-app-mau-worldwide/MARIA RUA AGUETE.eal,”온라인 비디오 인텔리젼스 데이터베이스”, OMDIA, 2023년 10월 10일, https://omdia.tech.informa.com/OM014537/Online-Video-Intelligence-DatabaseYouTube, und Google.2022년 2월 현재 YouTube에 매분 수의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있다차트. 2022년 6월 22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59477/hours-of-video-uploaded-to-youtube-every-minute/Airnow.”2019년 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세계 iOS를 통한 TikTok월 액티브 이용자 수(MAU)(수백만명)”차트. 2022년 2월 14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090767/tiktok-mau-worldwide-ios/We Are Social, und Data Reportal, und Kepios, und Meltwater.”2023년 7월 시점에서의 TikTok사용자의 연령과 성별에 따른 세계적인 분포”차트. 2023년 7월 20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299771/tiktok-global-user-age-distribution/eMarketer.”2021년 8월에 세계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시청된 온라인 비디오의 길이(연령별)”차트.2022년 3월 21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327367/length-social-video-watched-user-by-age/HubSpot.2022년 6월 현재 세계 중인 마케터에 따르면 투자 수익률(ROI)이 가장 높은 비디오 포맷차트. 2022년 6월 28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318076/video-formats-highest-return-on-investment/Morning상담하세요.”2022년 미국 일반 대중에 의하면, 연령별로 보면 이상적인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길이입니다”차트. 2022년 11월 8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노동 통계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358684/ideal-length-tv-show-united-states-age/Bureau.”2009년부터 2022년까지 미국의 한명당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시간 단위)”차트. 2023년 6월 22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https://www.statista.com/statistics/411775/average-daily-time-watching-tv-us-by-age/Hub엔터테인먼트 리서치.”2022년 12월 현재 미국에서 온라인 비디오와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주간 평균 시간(연령대별)”차트. 2022년 12월 30일.통계 정보. 2023년 10월 18일 접근.https://www.statista.com/statistics/1361115/hours-spent-weekly-watching-online-video-tv-us-by-age/National중국 통계국.”1995년부터 2021년 사이에 중국에서 제작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길이(백만시간 단위)”.2022년 10월 31일.통계 정보 접속 후감지된 언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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