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근관 증후군의 증상
손목의 피부 조직 아래에는 수근관이라고 하는 작은 통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통로를 정중신경이 지나가게 되는데요. 그런데 수근관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좁아지게 되면 정중신경이 손상이 되고 이 신경의 지배 부위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을 수근관 증후군이라고 하고, 다른 말로는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팔에서 발병하는 신경질환 중에 가장 많고 남자보다는 여자가 2~3배 더 많이 걸린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일부 문헌에서는 한 번이라도 수근관 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50% 이상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특히 현대인은 키보드 타이핑, 마우스, 스마트폰, 태블릿의 과다 사용으로 인해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으면 보존적 방법으로도 완치할 수 있지만, 늦게 치료할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다면 정형외과나 신경과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항목은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을 정리한 것입니다. 만약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많다면 꼭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손목 통증 엄지손가락, 검지, 중지 및 손바닥이 저리고 아프다.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진다.손의 감각이 둔해지다.물건을 쥐는 힘이 약해지다.바느질처럼 정교한 작업을 하기가 힘들다.밤중에 펑펑 울다. (손이 타는 듯한 아픔에 잠에서 깨어난다.).부종감(손가락과 손바닥이 부어있는 듯한 느낌)
증상이 미약한 경우라면, 가장 중요한 수근관 증후군의 치료법은 손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도 가정에서도 손을 사용하지 않고 생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좀처럼 자연 치유가 되지 않는 것도 현실입니다. 수근관 증후군의 원인
그렇다면 발병 원인은 무엇일까요? 물론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의외로 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합니다. 아래 항목은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을 정리한 것입니다. 발병 이유는 하나일 수 있지만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키보드, 마우스, 스마트폰 등 과도한 사용 반복적인 가사노동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나 활동 손목 부위의 골절 또는 탈구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임신 비만, 당뇨, 노화, 갑상선 질환
상기 요인 이외에도 더 많은 원인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히 손목을 다치거나 류머티즘과 같은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잘못된 생활습관이 장기간 누적된 것이 주요 발병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수근관증후군 치료법을 자주 받았더라도 생활습관 교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근관 증후군의 치료법
위에서도 설명했습니다만, 통증이 약한 정도라면 손을 사용하지 않고 편안하게 하면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통증이 없어졌다고 해서 완치됐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는데요. 병세가 진행됨에 따라 손의 감각이 계속 둔해지기 때문에 통증을 별로 느끼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즉 통증이 없어진 것이 아니라 감각 저하로 인해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를 자연 치유한 것으로 착각하고 계속 방치하면 나중에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손목 통증이나 저림, 감각 저하 등의 수근관증후군 증상이 의심된다면 한 번쯤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일차적으로 보존적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약물 치료가 기본이고, 수근 관내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하거나 손목에 부목을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보존적 치료를 받는 동안에는 손을 무리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직업상 부득이하게 손을 써야 한다면 이전보다 더 자주 휴식을 취하고 가능하면 작업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수근관 증후군의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 방법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피부를 일부 절개해서 좁아진 수근관을 외과적인 시술로 넓혀주는 것입니다. 수술 성공률은 상당히 좋은 편이지만 수술 후에도 손의 기능을 완전히 회복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수근관증후군 운동병원 치료도 중요하지만 평소 손목 통증을 예방하기 위한 자가 손목 터널 증후군 치료법도 있습니다.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운동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손바닥을 펴요. 그런 다음 다른 손으로 벌린 손의 엄지손가락을 잡고 아래로 당깁니다. 이 동작을 10~15회 정도 반복해서 가능하면 매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또 다른 수근관 증후군 운동은 손을 앞으로 뻗어 손바닥이 정면을 향하게 해줍니다. 그런 다음 다른 손으로 손가락 끝을 잡고 손목이 위로 휘어지도록 몸 쪽으로 당깁니다. 양쪽을 바꾸면서 2~3회 반복합니다. 이것도 매일 해 주면 손목 통증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지금까지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 손이나 손가락이 저리고 아픈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목 건초염이나 말초 신경 장애, 방아쇠 수지 증후군 등의 질환도 손과 손가락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이 질환들은 치료법도 다르기 때문에 우선 손목과 손이 아픈 이유를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또한 이 모든 질환을 조기에 치료받으면 수술 없이도 완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의심 증상이 있다면 가볍게 넘기지 말고 한 번은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 손을 자주 쓰는 사람이라면 특별히 손목 통증이 없더라도 위에서 설명한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이 손목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