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N라인, 과연 일반 모델과 어떤 점이 다를까?
오늘은 #국산 소형 SUV 모델 중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인 #코나 N라인 모델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2세대 #코나 N 모델이 아직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향후 출시될 고성능 모델도 어떻게 나올지, 그리고 소형 SUV 코나의 기본 모델과 #현대 N라인이 적용된다면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현대 SUV 모델 중 베뉴에 버금가는 포지션을 갖고 있는 #코나는 1.6 가솔린 기본 모델 2,584만원부터 시작합니다. 2.0 가솔린 모델은 2,514만원부터 시작하는데요. #국산 SUV 중에서는 조금 높은 가격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오늘 말씀드릴 코나 N라인 모델은 고성능 코나 N처럼 따로 모델이 있는 게 아니라 1.6 가솔린 터보/2.0 가솔린 자연흡기/1,6 하이브리드 모델부터 추가 디자인 패키지 형태로 적용됩니다.
가격표를 보면 코나캔 트림인 모던 트림에서는 현대 N라인 패키지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물론 #소형 SUV 추천 모델을 얘기할 때는 항상 말하지만 캔 모델부터 보지 말고 항상 중간 트림부터 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가장 가성비 좋은 옵션을 기본으로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코나#SUV 1.6휘발유 터보 중간 트림은 2,759만원/2.0가솔린 자연 흡기 모델은 2,690만원의 가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국산 소형 SUV모델로 높다고 평가되고 있지만 편의 기능의 디자인을 보면 사실은 이러한 국산 SUV모델이 없을 정도로 상당히 좋습니다.코나 N라인 디자인 패키지를 적용하려면 중간 트림에서 190만원 현대 N라인 패키지를 적용하세요.가격이 좀 높다고 느낄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현대 SUV에서 N라인 패키지로 값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그럼 국산 소형 SUV의 추천 차종인 코나 N라인 패키지의 어떤 점이 다른지 확인하고 볼까요?
외장 디자인
국산 SUV 디자인 중 코나 디자인은 정말 차 사이즈에 딱 맞는다고 생각했고 괜찮을 것 같았는데요.N라인 패키지랑 이렇게 비교하면… 뭔가 되게 부족한 느낌도 있었어요. 그럼 어떤 부분이 다를까요?
앞범퍼 디자인이 전혀 달라요. 특히 공기 흡입 면적이 일반 모델보다 훨씬 넓어 공격적이고 엔진 열을 빠르게 식힐 수 있는 구조입니다.특히 국산 소형 SUV 추천 모델 중 유일하게 액티브 셔터 그릴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기 N라인 배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차량 측면에서 다른 점을 찾으신다면 바로 19인치 전용 휠입니다.코나 기본형 19인치 휠도 꽤 디자인이 좋네요. 기본 디자인부터 더욱 날렵한 느낌의 N라인 전용 휠이 적용되었습니다.또한 사양상 전장 4,385mm로 기본형 모델보다 35mm 길어졌습니다. 그다음에 다른 부분은 리어 윙입니다.
현대 SUV 중 가장 공격적인 리어 윙을 가진 모델이 아닐까? 생각해 볼 건데요. 공격적인 리어 윙 스포일러와 싱글 트윈 칩 머플러, 그리고 디퓨저가 코나의 이미지를 확 바꿨다고 생각합니다.국산 SUV 이렇게 디자인 하나로 다른 느낌의 고성능 모델을 내놓을 수 있다는 게 참 좋습니다.
현대 SUV 중 가장 공격적인 리어 윙을 가진 모델이 아닐까? 생각해 볼 건데요. 공격적인 리어 윙 스포일러와 싱글 트윈 칩 머플러, 그리고 디퓨저가 코나의 이미지를 확 바꿨다고 생각합니다.국산 SUV 이렇게 디자인 하나로 다른 느낌의 고성능 모델을 내놓을 수 있다는 게 참 좋습니다.
정말 190만원에 현대 N라인 패키지를 적용하지 않아도 개인적으로 이 리어 윙만큼은 꼭 달고 싶었거든요.이게 순정형 국산 SUV 디자인이라니… 라는 생각도 드는 모델이기도 합니다.실제로 보면 정말 없으면 굉장히 쓸쓸한 느낌을 보이기도 해요.
리어 디퓨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순정 디자인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나는 싱글 트윈 칩 머플러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현대 SUV의 고성능 모델인 코나 N 차량이 출시되면 듀얼 트윈칩 머플러로 바뀌고 디퓨저 형상도 전체적으로 변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기도 해요.
위와 같이 1.6 가솔린 터보/2.0 가솔린 자연흡기/1.6 하이브리드 모델 모두 선택 가능합니다.기본적으로 N라인 패키지는 190만원인데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165만원 디자인 패키지를 추가해주세요.또한 4WD 기술인 현대 SUV HTRAC+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추가는 1.6 가솔린 터보에서만 가능하며 205만원 옵션이며,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4WD 옵션은 없지만 기본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추가합니다.
위와 같이 1.6 가솔린 터보/2.0 가솔린 자연흡기/1.6 하이브리드 모델 모두 선택 가능합니다.기본적으로 N라인 패키지는 190만원인데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165만원 디자인 패키지를 추가해주세요.또한 4WD 기술인 현대 SUV HTRAC+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추가는 1.6 가솔린 터보에서만 가능하며 205만원 옵션이며,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4WD 옵션은 없지만 기본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추가합니다.
스티어링 휠에 변화도 있습니다. 기본 디자인의 형상은 동일합니다. D컷 스타일은 변경되지 않지만 스티어링 휠 6시 방향으로 N 로고가 적용되며 스타일론 휠 레더도 타공 펀칭 스타일의 가죽이 적용됩니다. N라인 패키지와 별도로 알칸타라 인테리어 패키지 37만원을 추가하면 이러한 가죽도 알칸타라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스티어링 휠 스티치 또한 레드로 되어 있어 고성능의 느낌을 줍니다.그다음 에어컨 송풍구 라인입니다. 이건 정말 신의 한 수였어요. 송풍구 라인에 빨간색 1열이 추가됐을 뿐인데 금액적으로 크게 들어가지 않아 실내 변화를 확실히 줄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그다음 에어컨 송풍구 라인입니다. 이건 정말 신의 한 수였어요. 송풍구 라인에 빨간색 1열이 추가됐을 뿐인데 금액적으로 크게 들어가지 않아 실내 변화를 확실히 줄 수 있는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여기에 발판/페달이 메탈로 변화합니다. 이건 부품을 사서 DIY를 해서 교환할 수 있을 것 같아요.또한 메탈 도어 스카프의 스타일이 조금 변경됩니다. 이전에는 N 로고가 적용되었지만, 이번에는 레이싱 플래그의 깃발 형태로 적용되어 약간 현대 SUV 모델이 아닌 미니를 보는 듯한?? 느낌도 좀 있어요.여기에 발판/페달이 메탈로 변화합니다. 이건 부품을 사서 DIY를 해서 교환할 수 있을 것 같아요.또한 메탈 도어 스카프의 스타일이 조금 변경됩니다. 이전에는 N 로고가 적용되었지만, 이번에는 레이싱 플래그의 깃발 형태로 적용되어 약간 현대 SUV 모델이 아닌 미니를 보는 듯한?? 느낌도 좀 있어요.시트는 사실 이번 현대 N라인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편안하고 고성능인 느낌을 확실히 주었습니다.전용 천연 가죽과 알칸타라 콤비 시트는 정말 좋아요. 특히 알칸타라가 적용되는데 통풍이 가능해 편의성까지 더했으며 N 로고를 제대로 보여줍니다.많은 분들이 어떤 국산 SUV에 알칸타라를 쓰는지!!! 재료값이 얼마야!! 이거 세무야!!! 라는 의견을 들었는지 이번 #현대차에서는 알칸타라와 처음부터 당당히 탭을 만들었습니다. 여기 뒤에는 NLINE이라고 써있어요.개인적으로 코나 N라인 모델은 정말 추천드립니다.특히 튜닝을 좋아해서 남들과 조금 다른 느낌을 보여주고 싶다면 190만원으로 가치는 충분하고 절대 높은 금액은 아닙니다. 현대 N라인 중에서도 가성비 좋은 디자인 패키지가 아닐까 싶어 저는 국산 소형 SUV의 추천 옵션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습니다.조만간 고성능 모델 코나N도 나올텐데요.이렇게 NLINE를 기반으로 나올지 아니면 전혀 다른 느낌의 고성능을 보여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아무튼 제 블로그에서는 코나 1.6 가솔린 vs 2.0 가솔린, 그리고 1.6 하이브리드 모델을 사야 하는 이유 등 다양한 코나에 대한 시승기를 준비해드렸으니 많이 찾아주시고 많이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