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봄이 오는지 날씨도 슬슬 따뜻해지고, 주말이면 어디 갈 만한 곳이 없는지 찾아보니 벡스코에서 드론 전시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장난감 드론을 날려봤지만 제대로 된 드론은 본 적이 없어서 주말을 이용해 잠시 다녀왔습니다. 50m NAVER Corp. 더보기 / OpenStreetMap 지도 데이터x NAVER Corp. / OpenStreetMap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시·군·구·시·도의 나라
벡스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APEC로 55
벡스코가 부산을 대표하는 전시회장이라 그런지 거의 매주 찾게 되는 것 같아요.
벡스코 한 정거장이 신세계 센텀시티인데 신세계 맞은편 부지가 대표적인 모델하우스 부지라 잠시 구경하고 왔습니다. 2023년 상반기 분양 예정인 우암1구역도 이 부지에 모델하우스가 들어선다고 하더군요…
메인 도로변이 아니라 현재 주차장 부지로 사용하고 있는 뒤편에 모델하우스가 지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벡스코로 가봅시다.여기저기 프랑카드가 붙어 있어요.오픈 시간 근처에 오니 아직 관람객이 적어요. 여유롭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오픈 시간 근처에 오니 아직 관람객이 적어요. 여유롭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오픈 시간 근처에 오니 아직 관람객이 적어요. 여유롭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사전에 신청하면 무료이지만, 방문한 일반 관람객은 1만원/명입니다.매표소에 가기 전에 QR코드를 스캔하고 정보를 입력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매표소에 가기 전에 QR코드를 스캔하고 정보를 입력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딱히 아는 회사가 없어서 그냥 구경할게요.입장권.한국항공우주연구원제가 좋아하는 기업 LIG넥스원 입니다40kg을 수송하려면 이 정도 크기여야 할 것 같아요.드론뿐만 아니라 감시 장비와 방호 시스템 장비도 전시되어 있습니다.인공위성부터 지상장비까지 전체를 통제하는 통합정보시스템…강아지 모양의 다족형 로봇을 레인보우 로보틱스에서 납품하는군요..육해공군은 모두 개별적으로 드론 장비를 사용하는군요…육해공군은 모두 개별적으로 드론 장비를 사용하는군요…아이들도 곧 드론 조종을 하는군요… 장난감 드론보다는 훨씬 작동하기 쉬운 것 같아요.글로버 호크네요. 한국에서도 운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KF-21은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총 3대였는데, 왼쪽은 반매립형이고 오른쪽에 있는 비행기는 완전매립형(스텔스)이었습니다.보호막을 씌운 안전 드론…보호막을 씌운 안전 드론…보호막을 씌운 안전 드론…보호막을 씌운 안전 드론…보호막을 씌운 안전 드론…보호막을 씌운 안전 드론…보호막을 씌운 안전 드론…두산은 수소와 관련된 드론 사업을 하려는 것 같아요.두산은 수소와 관련된 드론 사업을 하려는 것 같아요.DJI는 중국 기업입니다…UAM은 아직 개념 정도만 정해진 상태인 것 같아요.이날 전시업체중 가장 관심이 많았던 다온아이앤씨…시연 준비 중인 것을 보고 시연 시간에 왔는데 공간 부족 때문인지 군집 비행은 하지 않고 대형 드론을 띄우는 정도만 시연했습니다…드론 축구 체험존…이게 드론 축구공…드론 날리기 대회 등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후에 사람이 많으면 시연할 것 같아요.군집드론코딩에대한교육장도준비했네요.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작은 부스에는 다양한 기업이 있었습니다.유무선 복합…..KF-21과 카오리 비행선의 복합이라면 정말 좋겠지만….무선헬기의 크기가 단순한 모형수준이 아니에요…로봇 개가 사람 대신 총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험한 일을 로봇이 대신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런 모습은 조금 씁쓸합니다.한 번 보고 싶었던 블랙이글스 비행체험관. 앉아 있는 사람들이 신나게 노는 것을 보면 너무 재미있는 것 같아요.군중 드론의 대신에 수송용 드론 하나만 놓고 시연했습니다.그 한 사람이라도 바람과 소리가 대단하네요.시연을 잠시 보는 것을 마지막으로 전시장에서 나왔습니다.장난감의 드론은 재미로 날아가지만 본격적인 드론은 운송 수단에서 첨단 무기까지 다양한 방면에 활용되고 있었습니다.앞으로 점점 발전할 분야이니 앞으로 어떤 기업이 선도하는지 정말 궁금합니다이날 전시회에서 조금 궁금한 것은 한국을 대표하는 방위 산업체인 LIG넥스원은 대형 부스를 두고 전시를 진행한 반면 또 하나의 대표 기업인 한화 계열(한화 에어로스페이스 한화 디펜스, 한화 시스템)은 보이지 않더군요… 그렇긴 더 아쉬웠던 점은 현재 개발이 완료했거나 이미 언론을 통해서 알려진 제품이 나왔을 뿐 미래의 드론에 대한 청사진은 없었다는 점입니다.한국이 세계의 드론 선도 국가가 아닌데, 이미 만들어진 것만 전시되어 있으므로, 유튜브 같은 곳을 통해서 얻은 지식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소식은 거의 없었던 모양입니다.그래도 KF-21 같은 멋진 모형을 볼 수 있고 다양한 드론을 볼 수 있어서 좋은 전시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