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담낭결석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생활건강블로거 릴로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담석증, 담낭결석의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담낭은 간 밑에 있는 작은 주머니를 말하는데, 담즙은 담낭 속 액체의 즙을 담즙이라고 하는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져 담낭에 저장되어 있는 가음식을 먹을 때 총담관이라는 관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내려가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담석증담석은 담즙의 구성 성분이 담낭, 담관 내에 굳어져 형성된 결정 형태를 말하며, 간단히 말해서 담낭에 콜레스테롤 결정이 쌓이는 것입니다. 주로 담즙에 콜레스테롤, 빌리루빈, 담즙산염이 있으면 담석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1) 콜레스테롤 담석-순수 콜레스테롤 담석-혼합석 콜레스테롤 담석2) 색소성 담석-흑색석-갈색암 쓸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쓸개는 이름 그대로 콜레스테롤 성분으로 만들어지며, 전체 쓸개는 빌리루빈 성분에 의해 생성됩니다.
담석증의 원인 지방 성분으로 이루어진 콜레스테롤은 담즙에 의해 용해되는데 콜레스테롤이 담즙산, 인지질과 함께 작은 미포를 형성하면 담즙에 용해되어 용액 상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비정상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 담즙 속의 콜레스테롤이 과포화 상태가 되어 침전되어 담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담석증의 위험 요인 여성 고령비만, 빠른 체중감소, 서양식 식습관 유전 등이 해당됩니다.
담석증 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복통, 경련입니다 담석이 담낭경부와 담낭관 또는 총담관으로 이동하는 경우, 들어가서 찔리면 담낭에서 담관으로의 담즙 배출이 정체됩니다 이로 인해 담낭의 압력이 높아지고 담낭이 늘어나 통증이 생깁니다. 담도산통의 특징은 명치 또는 우측 상단 배에 통증이 지속됩니다. 심한 통증과 중압감이 계속됩니다.
담석증 자가진단-밥먹었을때 위불쾌감-자주급체발생-오한과 미열발생-간기능수치 반복높아짐-위내시경검사로 문제없어도 배아픔
담석증 진단 담석증에 걸린 경우 다양한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초음파 촬영 – MRI, CT 촬영 등이 있습니다
담석증 치료 담석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담낭을 제거하는 담낭절제술, 담석을 용해시키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ERCP라는 내시경 역행 담낭이며 조용한 술에 의한 담석제거 방법 등이 있습니다 담석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했을 때 식단을 바꾸는 방법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담석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사법으로는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는 다이어트는 피해야 하며 식사를 할 때 규칙적으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