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표준원, 자율주행수준(0~5) 분류기준 국가표준(KS) 제정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율주행차의 용어와 개념을 정리해 자율주행 수준 분류 기준을 정의하는 표준안 개발을 완료하고 1월 25일 국가표준(KS)을 제정 고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자율주행차의 용어와 개념을 정리해 자율주행 수준 분류 기준을 정의하는 표준안 개발을 완료하고 1월 25일 국가표준(KS)을 제정 고시한다고 19일 밝혔다.

거버체, 출처 앰플래시 거버체, 출처 앰플래시

국내에서 레벨분류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을 주로 인용해 왔으나 이번 KS 제정으로 자율주행차 관련 국가·지자체 실증사업 및 산업계에 보다 명확한 자율주행 레벨분류 기준을 제공하게 됐다. 또 자율주행차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표원은 2021년 2월부터 자율주행차 표준화 포럼 안에 레벨 국가표준 작업반을 구성해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국가표준 개발을 추진해왔다. 국내에서 레벨분류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을 주로 인용해 왔으나 이번 KS 제정으로 자율주행차 관련 국가·지자체 실증사업 및 산업계에 보다 명확한 자율주행 레벨분류 기준을 제공하게 됐다. 또 자율주행차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표원은 2021년 2월부터 자율주행차 표준화 포럼 안에 레벨 국가표준 작업반을 구성해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국가표준 개발을 추진해왔다.

samuele_piccarini, 출처 안스플래시 samuele_piccarini, 출처 안스플래시

제정되는 KS표준은 국제표준(ISO) 기반으로 자율주행을 차량 사용자와 운전자 동화 시스템 역할에 따라 레벨 0부터 레벨 5까지 6단계로 분류한다. 제정되는 KS표준은 국제표준(ISO) 기반으로 자율주행을 차량 사용자와 운전자 동화 시스템 역할에 따라 레벨 0부터 레벨 5까지 6단계로 분류한다.

레벨 0 레벨 1레벨 2레벨 3레벨 4레벨 5 운전 자동화 없음 운전자 보조 부분 운전자 자동화 조건부 운전자 동화 고도 운전자 동화 완전 운전자 동화 – 운전자 보조 자동화(ADS) 레벨 0레벨 1레벨 2레벨 3레벨 4레벨 5 운전 자동화 없음 운전자 보조 부분 운전자 자동화 조건부 운전자 동화 고도 운전자 동화 완전 운전자 동화 – 운전자 보조 자동화(ADS)

※ 2021년 국제표준화기구(ISO)는 SAEJ3016을 기반으로 ISO/SAE PAS22736을 국제표준으로 채택 ※ 2021년 국제표준화기구(ISO)는 SAEJ3016을 기반으로 ISO/SAE PAS22736을 국제표준으로 채택

출처 현대차, 스플래시 해제 출처 현대차, 스플래시 해제

예를 들어 자동 차선 변경 시 레벨 2에서는 손발을 떼더라도 눈은 운전 환경을 주시해야 합니다. 레벨3에서는 눈도 뗄 수 있지만 시스템이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는 운전 행동에 복귀해야 합니다. 레벨4는 비상시 대처 등을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고, 레벨5는 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을 담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 차선 변경 시 레벨 2에서는 손발을 떼더라도 눈은 운전 환경을 주시해야 합니다. 레벨3에서는 눈도 뗄 수 있지만 시스템이 개입을 요청하면 운전자는 운전 행동에 복귀해야 합니다. 레벨4는 비상시 대처 등을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고, 레벨5는 모든 도로 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을 담당하게 됩니다.

제이콥 코튼, 출처앤플래시 제이콥 코튼, 출처앤플래시

이외에도 KS표준은 운전자동화, 운전지원, 운전전환요구 등 자율주행 관련 주요 용어를 정의하고 자율주행 기능으로 오해를 살 수 있는 오토노머스(Autonomous), 무인(Unmanned) 등의 용어는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제정 KS표준 원문은 e국표준인증(https://www.standard.go.kr ) 국가표준으로 1월 25일(수)부터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KS표준은 운전자동화, 운전지원, 운전전환요구 등 자율주행 관련 주요 용어를 정의하고 자율주행 기능으로 오해를 살 수 있는 오토노머스(Autonomous), 무인(Unmanned) 등의 용어는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제정 KS표준 원문은 e국표준인증(https://www.standard.go.kr ) 국가표준으로 1월 25일(수)부터 확인할 수 있다.

reto_gian, 출처 Unsplash reto_gian, 출처 Unsplash

 

Status of classification of self-driving cars in major countries Status of classification of self-driving cars in major countries

 

Category Korea (KSRISO/SAE PAS 22736) International Standards (ISO/SAE PAS 22736) US (Automobile Engineers Association SAE J3016) Japan (Automobile Standards Organization JASOTP-18004) Level 0 – No Driving Automation – No Driving Automation – No Driver Assistance Driver Support Driver Support System(ADS) 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 Driving Automation (ADS) 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 Level 4 Advanced Operation Automation Driving Automation Classification Korea (KSRISO/SAE PAS 22736) International Standard (ISO/SAE PAS 22736) US (Automobile Engineers Association SAE J3016) Japan (Automobile Standards Organization JASOTP-18004) Level 0 – No Driving Automation – No Driving Automation – No Driver Assistance Driver Support Driver Support System(ADS) 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 Driving Automation (ADS) 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 Level 4 Advanced Driving Automation High Driving Automation Auto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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